본문 바로가기

Knowledge/Technology

클라우드 컴퓨팅 -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정확히 알고있는 사람은 많지않다. 
클라우드 서비스란 무엇일까? 클라우드 서비스란 기본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사용 가능한 서버 기능을 제공하는 것이다.  사용자는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장소나 기기에 상관없이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여 저장 또는 삭제할 수 있다.예를 들어 중국에서 노트북으로 접근하건, 한국에서 데스크탑으로 접근하건 동일한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을 활용하여 컴퓨터 자원을 가상화 시켜 공유하는 기술이다.   더 자세한 내용은
클라우드 컴퓨팅은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 1.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가장 기본이 되는 서비스 형태이다. 
프로세싱(Processing), 네트워크(Network), 스토리지 (Storage)에 대해 사용자는 별도의 관리 없이 공급자로부터 제공받아 
클라우드를 대여 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과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있다.
  • 2. PaaS(Platform as a Service)
PasS(Platform as a Service)는 사용자가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쉽게 구축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 이다. 
대표적으로 네이버 API, 아모존 AC2가 있다.
  • 3. SaaS(Software as a Service)
SaaS(Software as a Service)는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형태로 만들어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대표적으로 구글 g메일과 MS office 265가 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aver Cloud Platform)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Microsoft Azure),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 등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중 추천받은 네이버 클라우드를 사용해보기로 한다.   Naver Cloud Platform

계정을 생성하고 간단한 설정만 해주게되면 초기 자원 부담없이 호스팅 / 서버를 제공 받을 수 있다.

현재 NCloud 에서는 Micro 타입의 서버를 무료로 1년간 대여해주고 있다. 리눅스 기반의 서버라 윈도우 계열에 익숙한 사용자에겐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무료 서버중에 윈도우 계열은 없으니 어쩔 수 없다. 그럼 이제 서버를 생성해 보도록 하자.



  1.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로그인 후 Server 메뉴에 들어가 이용 신청하기를 눌러준다.


  1. 서버 생성을 클릭한다.


  1. 사용할 OS와 DB 등을 선택해준 후 하단의 다음을 눌러준다.



  1. Micro 기본 서버는 HDD 밖에 지원을 하지 않는다. 타임존 및 서버이름등을 세팅 후 다음을 클릭한다.



  1. 인증키를 생성한다. 인증키는 두고두고 필요하므로 파일을 절대!! 삭제하지않는다.



  1. 방화벽 설정을 한다. 신규로 ACG 생성 하거나 ncloud 디폴트 acg 로 해도된다. 서버 생성 후 변경 및 추가는 불가하므로 신중히 선택한다.

  1. 앞에서 세팅한 정보와 맞는지 확인한 후 서버 생성을 한다.



8. 서버가 생성이 되었으면 포트를 설정 해야한다. 
: 포트를 설정하지않으면 putty 등의 프로그램으로 외부에서 접근 할 수가 없다.
: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포트 포워딩 설정 버튼이 활성화 된다.



  1. 포트 번호를 입력하고 추가버튼을 클릭 (외부 포트는 1024~65,534 범위 안에 숫자로 설정한다.)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성공적으로 포트 포워딩을 설정할 수 있다.